베이드크림 (20g) 얼굴, 여드름, 땀띠 등 부작용 없이 바르는 법 + 스테로이드 데스오웬
베이드크림 바르기 3줄 요약
- 스테로이드 연고 치료기전
- 어린 아이, 임산부가 써도 될까
- 부작용 없는 연고 사용법
베이드크림(스테로이드 연고)은 피부과에서 다양한 피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처방하는 연고인데요. 피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일시적으로 사용하면 피부 안쪽에 염증을 줄여 피부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베이드크림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자가로 남용하여 사용해서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약국에서 산 광범위한 피부 질환 연고에도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를 모르고 계속적으로 얼굴 등에 발라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Contents
베이드크림 (스테로이드 연고)
베이드크림 (스테로이드) 제형별 차이
우리나라 등급으로 제일 센 1단계 연고부터 가장 약한 7단계 연고까지 일곱 단계로 나누어지는데요.
연고의 제형과 바르는 부위, 피부의 두께, 피부 염증의 정도에 따라서 각각의 등급에 맞는 연고를 잘 선별해서 발라야 되는데요. 자가로 본인에 피부를 진단해서 남용해 바르면 정말 위험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종류별 바르는 법
- 두피 안쪽에는 겔이나 액상형제형
- 밀폐가 필요한 부위에는 연고제형
- 넓게 발라야 하는 경우 로션이나 크림 타입
스테로이드 연고 치료기전
아토피 피부염, 접촉피부염, 지루피부염 등과 같이 우리 피부의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피부 질환이 생겼을 때 우리 피부 안쪽에는 많은 염증 세포들과 염증 물질들이 부위가 됩니다. 가려움증과 피부 발진, 열감 등의 피부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이러한 염증 물질들을 감소시켜 피부 증상을 완화시켜 주게 됩니다.
보통 경미한 접촉피부염과 같이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베이드크림 같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하루 이틀 정도 바르면, 금방 사그라듭니다. 하지만, 건선이나 태선과 같은 만성 염증성 두꺼운 피부 질환 등에는 적당한 강도의 연고를 적정 기간 충분하게 발라야 호전될 수 있습니다.
보통 생각하기에 약한 강도에 스테로이드 연고가 안전할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약한 강도의 스테로이드를 오랫동안 바르는 것은 효과도 없을뿐더러 베이드크림에 따른 피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하에 적당한 강도의 연고를 제대로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신체 부위에 따라서 처방이 달라지게 되는데, 예를 들어 눈꺼풀과 음낭에서는 약물의 투과율이 높아질 수 있어서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또 염증이 심한 부위, 사타구니와 같이 습한 부위, 표피가 벗겨진 부위에는 약물 투과율이 높아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소아에게 써도 되나요?
소아 피부는 체중 대비 체표면적이 넓어 특히 조심해서 베이드크림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소아에서 많은 분들이 센 연고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적으로 병변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또 그 병변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서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도 충분히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스스로 판단하지 마시고요. 전문의에 판단하에 처방받아서 적절하게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히 기저귀 발진 시에는 아까 말했듯이 습하고 예민한 피부이고, 기저귀 때문에 밀봉 효과에 의해 약물의 흡수가 증가될 수 있으므로 자가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남용해서 바르시면 안 됩니다.
임산부에게 써도 되나요?
스테로이드 연고는 임신 카테고리 C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임신 중 사용할 경우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생활이 너무 불편하고 힘들 경우에만 의사의 처방 하에 조심스럽게 베이드크림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임신 카테고리 등급별 내용
- A 임부에 대해 적절하고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증명되지 않음
- B 사람에게 위험하다는 증거가 없음
- C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음. 약물의 유익성이 약물 사용을 정당화할 수도 없음
- D 위험하다는 증거 있음
- X 임신 중 투여 금기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1.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베이드크림 같은 스테로이드 연구가 피부 깊숙하게 침투되어 발생되는 피부 위축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가 피부 진피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의 합성을 억제하여 필요가 위축되고 진피의 변화를 유발하게 되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2. 피부가 약해져 부딪혔을 때 쉽게 멍이 들고 실핏줄이 잘 보이고 혈관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오랫동안 장기간 사용하면 붉은 튼 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여드름 등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스테로이드 연고는 여드름 부위를 피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5. 스테로이드 유발 피부염이나 주삭 악화 등의 병변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6. 색소가 일시적으로 빠져 하얗게 보이고 털이 많이 나오는 다모증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 피부위축
- 모세혈관 확장증, 자색반, 멍, 피부 궤양
- 붉은 튼살
- 여드름 악화, 스테로이드 유발 피부염
- 다모증
올바른 연고 사용법
올바른 연고 사용법 세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베이드크림 올바른 사용법
- 연고는 피부염 부위에만 흡수될 정도로 적당량 사용
- 아침저녁으로 두 번 바르고 너무 수시로 발라 주면 안 됩니다
- 피부 병변이 사라지면 스테로이드 연고 바르는 것을 중단하세요
병원에 내원하셔서 1등급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해달라는 분도 있으신데요. 1등급 강도의 연고를 얼굴에 계속 바를 경우 앞서 말씀들인 스테로이드 연고의 부작용이 바로 나타날 것입니다.
또한, 발 습진으로 오랫동안 집에서 연고를 발랐는데 맞지 않는다면 환자 분도 있는데요. 스테로이드 연고 바르기 전에 병원에서 koh라고 하는 무좀 검사를 현미경으로 봐달라고 하세요. 알고 보니 굉장히 심한 5종 환자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습진과 무좀은 육안으로 구별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진단해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절대로 안 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제대로 잘 쓰면 약이 될 수 있고 잘못 쓰면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JYP 박진영도 먹는 올리브 오일 효과 2배 늘리기
오늘은 이렇게 베이드크림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베이드크림은 국소용 스테로이드 제제로, 자극성/접촉성 피부염 등에는 효과가 있으나, 모낭염 및 여드름 등의 경우 효과가 없거나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의사의 진료를 받고 처방을 받으신 경우라면 자세한 복약 상담은 처방한 의사 진료를 통해 충분한 상담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럼,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