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신문고 포상금 지급대상 심사기준 및 마일리지 적립방법 – 신고포상금 4가지
✅ 안전신문고 포상금 3줄 요약
- 포상금 지급 대상
- 포상금 심사 기준
- 안전신문고 앱 설치
Contents
안전신문고 포상금
안전신문고 포상금 지급
포상금은 행안부(행정안전부)에서 우수신고자를 선정하여 분기별로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2020년 부터 시행되었으며 포상금은 시설붕괴 등과 같이 사고로 이어지면 인명과 재산피해가 우려되는 위험요인에 공로를 인정 받아야 합니다. 이런 우수신고사례를 대상으로 포상금이 주어집니다.
포상금 지급 시기는 5월, 8월, 12월입니다.
안전신문고 포상금 지급대상
포상금 지급대상에 포함되는 안전신고 종류에는 안전신고, 생활불편신고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불법주정차와 같은 불편신고는 포상에서 제외되며 안전사고 예방 효과가 있는 신고 건에 한해서만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안전신문고 포상금 지급 사례
2022년 1분기 우수사례에는 교량 교각 붕괴 위험, 툇마루 산책길 기초 노출 등 도로, 시설물 위험과 어린이,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의 사고 예방 효과가 큰 신고 15건이 선정됨. 신고자는 포상금으로 문화상품권 20만원 상당을 받음.
안전신문고 포상금 심사기준
포상 대상 심사는 지급심의위원회에서 선정되며 예방효과성, 파급효과성, 수용가능성, 처리기관의 노력도(가점) 등이 고려됩니다.
실제 포상금이 지급된 우수 신고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도로 난간 파손 위험
- 다리 파손 위험
- 화단 구조물 및 안전망 파손
- 어린이 놀이터 불량
- 산불 무인 감시 카메라 피뢰침 부러짐
- 하천 다리 붕괴
- 고가다리 밑 농로파손
- 마을도로 축대 파손 등
안전신문고 마일리지
포상금을 받지 못하더라도 마일리지는 적립할 수 있는데요.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 후 처리기관에서 수용 및 처리된 건에 대해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면 신고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당장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는 없고, 행정안전부에서 추후 소정의 기념품 등으로 보상한다고 안내했었습니다.
나의 마일리지 점수는 안전신문고 앱의 마이페이지 – 나의 신고 마일리지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고 포상금 제도 더보기